카톡, 문자 알림표시! ‘이것’ 하나로 깔끔하게 정리하는 초간단 비법!

카톡, 문자 알림표시! ‘이것’ 하나로 깔끔하게 정리하는 초간단 비법!

배너2 당겨주세요!

목차

  1. 지저분한 알림표시, 왜 정리해야 할까요?
  2. 카카오톡 알림표시, 매우 쉬운 설정 방법
    • 알림 뱃지 스타일 이해하기: 숫자 vs. 점
    • ‘읽지 않은 메시지 수’로 표시하기 (숫자)
    • ‘새로운 알림’으로 표시하기 (점)
    • 특정 채팅방만 알림 뱃지 끄는 법
  3. 문자(SMS) 알림표시, 매우 쉬운 설정 방법
    • 기본 문자 앱에서 뱃지 스타일 설정하기
    • 문자 앱의 ‘읽지 않은 메시지’ 표시 방식 변경
  4. 통합 알림표시 관리: 한눈에 깔끔하게
    • 운영체제(OS) 수준의 알림 뱃지 설정 확인
    • 알림 뱃지 초기화 방법
  5. 숨겨진 꿀팁: 알림표시를 더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 위젯을 활용한 빠른 확인
    • 앱 아이콘 정리를 통한 시각적 효과 극대화

1. 지저분한 알림표시, 왜 정리해야 할까요?

스마트폰을 켤 때마다 앱 아이콘 위에 덕지덕지 붙어 있는 빨간색 숫자나 점들, 이른바 알림 뱃지(Notification Badge)는 사용자에게 ‘확인해야 할 무언가’가 남아있음을 알려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카카오톡(카톡)문자(SMS)는 우리가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므로, 이 두 앱의 알림 뱃지는 늘 눈에 띕니다.

하지만 이 뱃지들이 너무 많거나,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표시되지 않으면 오히려 시각적인 피로를 유발하고, 진짜 중요한 알림을 놓치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예를 들어, 수백 개의 광고성 메시지가 쌓인 문자 앱의 알림 뱃지 때문에, 당장 답장해야 할 카톡 메시지의 중요도가 가려질 수 있습니다. 깔끔하게 정리된 알림표시는 정보의 우선순위를 명확히 하고, 스마트폰 사용 환경을 쾌적하고 효율적으로 만드는 첫걸음입니다.

2. 카카오톡 알림표시, 매우 쉬운 설정 방법

카카오톡은 국민 메신저답게 알림 뱃지에 대한 상세한 설정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설정을 통해 뱃지가 새로운 알림의 개수를 나타낼지, 아니면 단순히 새로운 알림이 있다는 점만 표시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알림 뱃지 스타일 이해하기: 숫자 vs. 점

대부분의 스마트폰 운영체제(OS, 안드로이드/iOS)에서는 알림 뱃지를 크게 두 가지 스타일로 제공합니다.

  1. 숫자(Count): 앱에 쌓여있는 ‘읽지 않은 메시지 수’를 정확한 숫자로 표시합니다. (예: $\mathbf{15}$)
  2. 점(Dot/Indicator): 단순히 ‘새로운 알림이 있다’는 사실만 빨간 점으로 표시합니다. 숫자에 대한 강박 없이 깔끔함을 선호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합니다.

‘읽지 않은 메시지 수’로 표시하기 (숫자)

카카오톡 앱 자체 설정에서 뱃지가 ‘숫자’를 표시하도록 변경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1. 카카오톡 앱 실행 후, 하단의 $\mathbf{…}$ (더보기) 탭을 누릅니다.
  2. 오른쪽 상단의 $\mathbf{톱니바퀴 \ (\ 설정)}$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3. ‘알림’ 메뉴로 들어갑니다.
  4. $\mathbf{‘알림 \ 뱃지 \ 설정’}$ 또는 $\mathbf{‘앱 \ 아이콘 \ 뱃지 \ 표시’}$와 같은 항목을 찾습니다. (OS 및 카톡 버전에 따라 명칭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5. 여기서 $\mathbf{‘읽지 \ 않은 \ 메시지 \ 수’}$ 또는 $\mathbf{‘숫자로 \ 표시’}$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여러 채팅방에 흩어져 있는 읽지 않은 모든 메시지의 총합이 뱃지에 표시됩니다.

‘새로운 알림’으로 표시하기 (점)

숫자 알림이 너무 부담스러울 경우, 단순한 점으로만 표시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은 보통 스마트폰의 운영체제(OS) 설정에서 관리됩니다.

안드로이드 (삼성 갤럭시 기준):

  1. 설정 앱을 엽니다.
  2. $\mathbf{‘알림’}$ 또는 $\mathbf{‘홈 \ 화면’}$ 설정을 찾습니다.
  3. $\mathbf{‘앱 \ 아이콘 \ 뱃지’}$ 또는 $\mathbf{‘알림 \ 뱃지 \ 스타일’}$ 메뉴로 진입합니다.
  4. 여기서 $\mathbf{‘숫자’}$ 대신 $\mathbf{‘점’}$을 선택하면, 모든 앱의 알림 뱃지가 숫자가 아닌 단순한 점으로만 표시됩니다. (카카오톡 앱 자체 설정보다 OS 설정이 우선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iOS (아이폰 기준):
iOS는 기본적으로 알림 뱃지가 숫자로 표시되며, 카카오톡 개별적으로 ‘점’으로만 바꾸는 설정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mathbf{설정 \ > \ 알림 \ > \ 카카오톡}$에서 $\mathbf{‘뱃지’}$ 기능을 아예 꺼버리면 알림 뱃지가 완전히 사라져 깔끔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알림은 상단 알림창에서만 확인하는 방식입니다.

특정 채팅방만 알림 뱃지 끄는 법

광고나 정보성 알림이 많아 뱃지 숫자를 계속 올리는 특정 단체 채팅방이나 오픈 채팅방이 있다면, 해당 방의 알림 뱃지 표시만 끌 수 있습니다.

  1. 해당 채팅방을 롱탭(길게 누르기)하거나, 채팅방에 진입 후 오른쪽 상단의 $\mathbf{三}$ 메뉴를 누릅니다.
  2. 설정(톱니바퀴)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3. $\mathbf{‘현재 \ 채팅방 \ 알림 \ 설정’}$ 메뉴에서 $\mathbf{‘알림 \ 뱃지에 \ 알림 \ 개수 \ 표시’}$와 같은 항목을 $\mathbf{해제}$합니다. 이렇게 하면 해당 방에서 아무리 많은 메시지가 와도 메인 앱 아이콘 뱃지 숫자에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3. 문자(SMS) 알림표시, 매우 쉬운 설정 방법

문자 메시지 앱의 알림 뱃지는 보통 광고/스팸 메시지일회성 인증 번호 때문에 과도하게 쌓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카오톡과 마찬가지로 문자 앱 역시 OS 설정과 앱 자체 설정을 통해 뱃지 표시 방식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문자 앱에서 뱃지 스타일 설정하기

대부분의 스마트폰의 기본 문자 앱 설정은 $\mathbf{OS \ 설정 \ > \ 알림 \ > \ 앱 \ 별 \ 알림 \ 설정}$의 경로를 따릅니다.

  1. 문자 앱을 실행하거나, $\mathbf{설정 \ > \ 알림 \ > \ 문자 \ 메시지 \ 앱}$ 경로로 이동합니다.
  2. $\mathbf{‘알림 \ 뱃지’}$ 또는 $\mathbf{‘앱 \ 아이콘 \ 뱃지’}$ 관련 설정을 찾습니다.
  3. 여기서 ‘뱃지 표시’를 비활성화하거나, $\mathbf{숫자 \ 대신 \ 점}$으로 표시되도록 설정합니다.

문자 앱의 ‘읽지 않은 메시지’ 표시 방식 변경

최신 안드로이드 문자 앱(예: 삼성 메시지) 중 일부는 ‘읽지 않은 메시지 수’를 카카오톡처럼 정확히 표시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손쉬운 해결책은 모든 메시지를 ‘읽음’으로 처리하여 뱃지 숫자를 $\mathbf{0}$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1. 문자 앱을 엽니다.
  2. 오른쪽 상단 $\mathbf{더보기}$ (점 세 개 또는 $\mathbf{三}$ 아이콘)를 누릅니다.
  3. $\mathbf{‘모두 \ 읽음 \ 처리’}$ 또는 $\mathbf{‘모든 \ 메시지를 \ 읽음 \ 상태로 \ 변경’}$ 메뉴를 선택합니다.
  4. 이 기능을 사용하면 앱 아이콘의 알림 뱃지 숫자가 즉시 사라지며 깔끔하게 정리됩니다. 중요한 메시지가 이미 확인되었다고 가정하고, 쌓여있는 모든 알림을 일괄 처리하는 매우 빠르고 쉬운 방법입니다.

4. 통합 알림표시 관리: 한눈에 깔끔하게

카톡이나 문자 앱 개별 설정으로 해결되지 않는 뱃지 문제는 보통 스마트폰 OS 전체 설정에서 해결해야 합니다.

운영체제(OS) 수준의 알림 뱃지 설정 확인

스마트폰의 전체적인 뱃지 정책을 확인하고 조정하는 것이 통합 관리에 핵심입니다.

  1. 스마트폰 설정 앱을 엽니다.
  2. $\mathbf{‘알림’}$ 메뉴를 찾습니다.
  3. ‘고급 설정’ 또는 ‘앱 \ 아이콘 \ 뱃지’ 등의 메뉴를 탐색합니다.
  4. 여기서 $\mathbf{‘알림 \ 뱃지에 \ 표시할 \ 내용’}$을 ‘새 알림 개수(숫자)’로 할지, 아니면 ‘새 알림 있음(점)’으로 할지 통합적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 앱의 알림 뱃지 스타일이 이 설정에 따라 일괄 적용됩니다.

알림 뱃지 초기화 방법

가끔 설정이 꼬이거나 앱의 오류로 인해 뱃지 숫자가 $\mathbf{0}$이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계속 남아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앱의 캐시를 지우거나 강제 종료하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설정 \ > \ 애플리케이션(앱) 메뉴로 이동합니다.
  2. 문제가 되는 카카오톡 또는 문자 앱을 선택합니다.
  3. $\mathbf{‘저장공간’}$ 메뉴로 들어갑니다.
  4. $\mathbf{‘캐시 \ 삭제’}$를 실행합니다. (데이터 삭제는 로그인 정보 등 중요한 정보가 지워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5. 캐시 삭제 후, 앱을 $\mathbf{‘강제 \ 중지’}$ 시킨 후 다시 스마트폰 홈 화면을 확인하면 뱃지가 초기화되어 사라져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5. 숨겨진 꿀팁: 알림표시를 더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단순히 뱃지를 끄는 것 외에도, 알림표시를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매우 쉬운 방법’들이 있습니다.

위젯을 활용한 빠른 확인

카카오톡이나 문자 앱의 $\mathbf{위젯}$을 홈 화면에 추가하면, 앱을 실행하지 않고도 $\mathbf{읽지 \ 않은 \ 메시지의 \ 목록}$과 $\mathbf{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뱃지 숫자를 확인하기 위해 앱을 열 필요 없이, 위젯에서 내용을 확인하고 중요도가 낮다면 $\mathbf{뱃지 \ 숫자를 \ 무시}$하는 전략을 취할 수 있습니다. 위젯에서 내용을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뱃지 숫자는 $\mathbf{줄어들지 \ 않지만}$, 사용자는 이미 내용을 인지했으므로 심리적인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앱 아이콘 정리를 통한 시각적 효과 극대화

알림 뱃지는 앱 아이콘 주변에 표시되므로, 홈 화면이나 앱 서랍의 아이콘 배치를 정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주 확인해야 하는 카카오톡, 문자 앱은 $\mathbf{첫 \ 화면}$의 $\mathbf{주요 \ 위치}$에 배치하고, 알림 뱃지가 자주 쌓이는 $\mathbf{뱅킹 \ 앱, \ 쇼핑 \ 앱}$ 등은 $\mathbf{폴더}$ 안에 넣어 평소에는 눈에 덜 띄도록 관리하면, 시각적인 혼란을 크게 줄이고 꼭 필요한 알림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앱 아이콘을 폴더 안에 넣어도 뱃지 표시는 폴더 아이콘에 통합되어 나타나므로, ‘새로운 알림이 있다’는 정보는 놓치지 않으면서도 깔끔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